국내 전 항공사 및 해외 항공사에 매년 졸업생의 70~80% 취업
인성교육에 중점, 항공에 최적화된 인재 개발
매년 항공사와 직접 만나 교육과정 협의, 항공사에서 원하는 인재육성 교육과정
원어민 교수, 유학생과의 기숙사 교류로 글로벌 문화 인재 양성

충남 서산시에 위치한 한서대학교(총장 함기선)는 국내 대학 중 항공분야를 대표하는 대학이다. 아시아 대학 중 유일하게 항공의 3대 요소인 비행장, 관제시설 및 보잉 737여객기를 비롯해 40여대의 항공기와 4대의 모의비행 훈련 장치를 구비하고 있다

뛰어난 항공교육의 인프라와 선진 교육프로그램 등을 인정받아 한서대는 2012년 국내 대학 중 유일하게 국제항공연맹(FAI)으로부터 최우수 항공우주교육기관으로 선정됐고, 2016년에는 대학교육인증평가에서 항공교육 특성화 우수사례 대학으로 선정됐다.

특히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학과장 박소연)2022년도 수시입학 전형에서 56:1의 경쟁률로 전국의 항공승무원 관련 학과 중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또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국내외 항공승무원, 호텔 및 여행사 등 관광산업 분야 등에 국제적 감각과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다.

이 바탕에는 급변하는 사회의 트렌드에 맞춰 기업과 대학의 선순환적 상생 관계를 통한 대학교육 산학협력 제도를 혁신함으로써 항공관광 우수 인재 양성에 노력하는 교수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왼쪽부터 정영미 교수, 노재영 교수, 박소연 학과장, 박혜윤 교수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박소연 학과장, 박혜윤 교수, 김민수 교수, 정영미 교수, 노재영 교수를 만나 직접 들어봤다.

▶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의 특징은.

박소연 학과장 : “항공관광학과는 국제적 감각과 글로벌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항공관련 전문서비스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로, 아시아나·대한항공 등 국적기 뿐 아니라 외국항공사 승무원 등으로 진출한다. 우리 학교는 4년제 항공 관련학과로서의 이점을 살려 항공사에 관련된 커리큘럼 뿐 아니라 인성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하고 있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학생들이 항공사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에 취업을 해도 어디서든지 어떤 일을 하던지 인성적인 부분에 바탕이 되는 조직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우리 교수들은 이 부분에 대해서 가장 큰 자랑으로 삼고 있다."

박소연 학과장
박소연 학과장

▶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교육과정은.

박혜윤 교수 : “급변하는 사회에 맞춰서 트렌드가 반영된 교육을 위해 매년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에게 어떤 것이 도움 될지 교수들은 서로 연구하며 기업체 벤치마킹 등을 통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키우기 위하여 힘쓰고 있다. 그리고 일반 기업체를 방문하여 벤치마킹을 하기도 하고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대하여 듣기도 하면서, 그런 내용을 반영하여 학생들을 지도 하고 있다. 특히 교과목을 선정 할 때에도 항공사와의 미팅을 통해 항공사에서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수들이 다양한 학습법 교육도 많이 받고 있다. 예를 들어서 PBL(Problem Based Learning) 수업을 듣고 와서 교육 과정에 반영했는데 학생한테 다양한 문제를 주고 그 상황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풀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수업이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 해결 능력이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었고 그러한 경험을 통해 항공사 면접 등에서 당황하지 않고 답변을 할 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실질적인 교육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의 자랑은.

노재영 교수 : “우리학교는 태안 캠퍼스 내에 실물 보잉 737 비행기가 있다. mock-up이 아닌 실물 비행기 내에서 학생들이 실제와 같은 환경 속에서 실습을 하고 있다. 또한 우리 학교는 항공 특성화 대학으로써, 재단과 총장님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수준 높은 승무원 양성을 위해 끊임없는 투자와 관심과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항공 자체에 최적화된 인재를 배출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태안캠퍼스 내의 B-737 실물항공기
태안캠퍼스 내의 B-737 실물항공기

 

B-737 실물항공기내에서의 실습과정
B-737 실물항공기내에서의 실습과정

정영미 교수 : 우리학교는 학생 입장에서 항공사 업무와 관련하여 처음과 끝을 다 학습할 수 있는 학교다. 관제탑도 있어서 객실업무 뿐만 아니라 항공기 이착륙 등 항공사 업무의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이것은 객실승무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업무 폭을 넓혀주고, 지상직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도 기회를 주며, 그에 필요한 예약/발권 자격증 취득 등에도 힘쓰고 있다.

김민수 교수 : "우리학과는 1-2학년 모든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교수들과 같이 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비교과과정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다. 원어민 교수들도 같이 생활하면서 방과 후에 영어 회화 수업도 하고 있고 쿠킹 클래스 등 다양한 동아리를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몽골, 베트남, 중국 등에서 온 외국인 유학생과 룸메이트를 하며 국제적 감각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공동생활로 인해 인성교육 강화 및 친밀감이 형성되고 교수들도 같이 생활하기 때문에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다."

외국인 유학생과의 교류
외국인 유학생과의 교류

▶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의 외부지원사업은.

박혜윤 교수 : "최근 교육부의 지원으로 3년간 9억여원의 예산으로 K-Crew 사업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별도의 부담없이 해외항공사 체험, 연수등을 통하여 안목을 넓힐 수 있었고 기타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는 등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교수들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봄으로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과 과정에 대하여 더 많이 알 수 있게 되는 등 좋은 결과가 있었고 이 과정을 통해 실제로 교육과정이 굉장히 많이 바뀌었다. 태안캠퍼스내 수영장을 활용하는 비상 착수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 할 수 있었다."

▶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취업률 및 취업 기업은.

박소연 학과장 : “물론 항공사에 가장 많은 취업을 한다. ·내외 항공사에만 졸업생의 70~80%정도가 진출해 있다. 그리고 호텔 및 비서로도 많이 취업을 하고 있다. 전체 취업률은 창업과 프리랜서를 제외하고 약 95% 정도이다. 대한항공을 비롯하여 우리나라의 전 항공사에 졸업생들이 진출해 있다.”

▶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입학정원 및 최근 입시 경쟁률은.

박소연 학과장 : “한서대학교는 매년 높은 입시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수시 경쟁률은 항공 산업 전반이 침체된 올해 56:1을 기록 해 전국 항공학과 중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입학정원은 80명이고 남학생 인원은 전체의 약 10%를 차지하며 남학생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외국인 유학생은 정원 외 5%인 약 20명이 있다.”

▶ 학생을 위한 장학금 혜택등은.

박소연 학과장 :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 혜택이 있다. 교내 장학금(성적우수, 복지, 공로 등), 산학협력단 장학금, 학과 장학금 등 학생들의 상황에 맞게 최대한의 혜택을 주기 위하여 지원하고 있다."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는 교과과정을 편성할 때도 항공사와의 미팅을 통해 기업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항공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을 반영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특히 항공 Skill-Up Course 과목은 본인의 장점을 1분짜리 영상으로 만들며 취업을 준비하는 실습 과정이다. 이런 실습을 거쳐 영상으로 지원하는 제주항공의 제주캐스팅전형으로 다수의 항공관광학과 학생이 합격하기도 했다.

인터뷰를 하는 동안 한서대학교 항공관광학과 교수진들의 항공 인재 양성을 위한 열정과 학생을 위한 애정을 엿볼 수 있었다.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학생들의 미래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는 대학과 교수진이 있어 오늘도 한서대학교 항공학과 학생들은 한서대학교의 모토인 'Fly to the Sky' 를 위한 꿈을 펼쳐 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항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